만들기의발달단계와유아조형교육의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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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염태진의연구>
1무의미단계
2.상징단계
3.창조활동의단계

<이길종의연구>
1.맹목적조형기
2.경단기
3.상징기
4.유발적사실기
5.분석적사실기
6.억제기

본문내용

장르를 조형놀이를 통하여 어린이의 수준에 맞게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둘째,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표현할 기회를 갖게된다. 주제나 소재에서 제한을 받지 않고 상상, 느낌, 생각, 관찰 등을 표현할 수 있다. 셋째, 미술의 이해 지도에 있어서 표현과 이해, 감상이 통합적으로 지도가 가능 하다.
넷째, 미적 안목과 조형능력,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현대미술의 통합되어진 장르들을 경험하고 표현해봄으로서 조형능력을 신장시키고 현대미술을 볼 줄 아는 안목 또한 갖게된다. 다섯째, 교사의 재량권과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도를 요구하고 준비하게 한다.
이와 같이 조형놀이는 평면과 입체의 구분을 떠나서 자유롭고 창의적인 수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특별한 영역으로 현대적 감각을 띠는 다양한 특성들을 갖고 있는데, 이정훈(2000)은 그 특성이 다음과 같다고 하였다.
확산적 사고를 위주로 하는 창의적인 활동이다.
자발적인 참여와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즐거운 미술활동이다.
큰 조작적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적인 요소가 많다.
놀이적 특성이 강하게 나타난다.
개별적 조작에 의한 연합을 통한 공간 조형이다.
교사의 철저한 수업 설계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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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8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4.09.17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7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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