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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과교육][실과학습][실과교과][작업중심학습][협력학습]실과교육 작업중심학습, 실과교육 협력학습, 실과교육 기능학습, 실과교육 모듈학습, 실과교육 홈프로젝트학습, 실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실과교육 작업중심학습
1. 작업 중심 교수․학습 지도
2. 작업 중심 학습의 적용
3. 적용상의 유의점

Ⅱ. 실과교육 협력학습
1. 실과교육에서 협동학습의 필요성
2. 실과교육을 위한 협동 학습의 전제
1) 효율적인 집단의 구성
2) 협동기술 개발
3) 문제해결기술 개발

Ⅲ. 실과교육 기능학습
1. 기능지도의 필요성
2. 기초기능 습득
3. 기능학습의 원리
4. 기능학습의 단계
5. 기능학습의 조건
6. 기능학습의 저해요인

Ⅳ. 실과교육 모듈학습
1. module학습 개념
2. module의 특징
3. 실과 교수․학습에서의 module의 적용

Ⅴ. 실과교육 홈프로젝트학습
1. 개념
2. 홈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
3. 적용상의 유의점

Ⅵ. 실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1. 개념과 특징
2. 교수․학습 단계와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와 기록에 대한 사전 이해 등을 통하여 학생들이 자신 있게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충분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2. 홈 프로젝트 학습의 단계
단 계
교수학습 활동
중심요소
도입
목표
확인
경험과 관련하여 동기를 유발시킨다.
생활 주변의 개선점을 발견한다.
공통화 시켜 본 교재에 접근한다.
학습계획 수립
성취기준 찾기
동기 유발
목표인지
전개
계획
문제 해결방법을 구체적으로 탐구한다.
문제 해결방법 탐구
다양한 자료의 활용
교재에 의한 학습내용 모순점 발견
창의적이고 능률적인 방법 모색
시범 및 간단한 실습 활동을 보인다.
문제 해결
방법 모색
시 범
실행
학습자의 해결 가능성에 접근한다.
가정 계획에 따라 실습한다.
예고 → 과제
가족의 일원으로서 가정실습
자기능력접근
과제 제시
정리
확인
학습 내용을 총 정리 한다.
가정실습을 통한 실천보고 자료 작성
학습상황을 반성한다.(합리성 추구)
학습태도
학습능력
종합 정리
반성 및
정착화
발전
도착점 행동의 성취 상황을 확인한다.
가정계획 실습내용을 재확인한다.
실생활에 활용하겠다는 마음 갖기
새로운 문제 사태의 해결에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 발표하기
생활화
3. 적용상의 유의점
홈 프로젝트를 부여하기 전에 교사는 실습의 목적, 계획, 시범 실습 등의 수업을 전개해야 한다.
수업모형의 특성상 실습 안내 길잡이를 배부하여 학생들의 실습을 안내하고, 가정 통신문을 발송하여 학부모의 협조를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함을 학생들에게 인식시켜, 전적인 부모의 도움에 의한 실습이 되지 않도록 사전에 지도해야 한다.
Ⅵ. 실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1. 개념과 특징
문제해결 학습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의 작용으로 새로운 지식이나 능력 ·태도를 습득시키는 학습방법이다. 원래 문제란 결점(deficiencies), 지적 곤란(gaps in knowledge), 요소의 결여(missing elements), 부조화(disharmony)를 말한다.
문제는 잘 구조화된 문제(well-structured problems), 중간 정도 구조화된 문제(semi-structured problems), 구조화가 잘 안된 문제(ill-structured problems) 등으로 구분되는데, 구조화가 잘 안된 문제일수록 발산적 사고,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게 되기 때문에 아동들의 문제해결력, 의사결정능력 등의 고등사고 능력을 길러주기에 바람직스럽다. 그러나 구조화가 전혀 되지 않은 문제는 해결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되고 시간도 지나치게 많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적당히 구조화할 필요가 있게 된다.
실과 문제해결 교수ㆍ학습 모형은 교사의 수업계획 단계, 학습자의 문제해결 단계, 교사의 수업 반성 및 수정 단계로 구성된다.
문제 해결을 통한 교육적 방법은 Dewey의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에 그 뿌리를 내리고 있다. 그는 반성적 사고의 특징으로 다섯 가지 단계를 제시하였다. ① 아직 성격이 충분히 파악되지 않은 불완전한 사태에 처하여 우리가 느끼는 곤혹, 혼란, 의심, ② 가설적 예견, 즉 주어진 요소에 관한 잠정적 해석 및 그것이 가져올 결과에 대한 예측, ③ 목하 문제의 성격을 규정하고 명료화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고려 사항의 세밀한 조사, ④ 보다 넓은 범위의 사실에 맞도록 잠정적 가설을 더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가다듬는 일, ⑤ 설정된 가설을 기초로 하여 현재의 사태에 적용할 행동의 계획을 수립하고, 예견된 결과를 일으키기 위하여 실제로 행동을 함으로서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Dewy의 아이디어는 오늘날 문제해결 수업모형의 초석이 되었다.
이 모형의 특징은 계획하고 가르치는 교사나 학습하고 사고하는 학생에게 과정이나 절차가 복잡하지 않고 접근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또 순환형으로 되어 있어 문제 해결의 단계가 연계와 관계를 지속시키고, 죄종 단계에서 평가된 내용을 반영하여 재시도하거나 다음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문제해결법에 의한 수업은 아동의 문제해결 능력 자체를 기를 수 있고, 학습자 중심의 학습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밖에도 문제해결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에 따른 이점은 많다.
문제해결은 학생들이 과제를 자신의 것으로 여긴다.
문제해결은 의사 결정 능력과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장려한다.
문제해결은 역동적인 학습이며, 발견적 학습을 가능케 한다.
문제해결은 교과의 내용 측면의 성취와 교과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가르칠 수 있다.
문제해결은 교과 통합적 활동이다.
문제해결은 관계와 실생활적인 맥락을 강조한다.
문제해결과 창의적 사고는 인간 활동에 있어서 가장 복잡한 수준 높은 인간 활동이다.
문제해결은 의사소통 능력을 강화시킨다.
2. 교수학습 단계와 적용
문제해결 교수ㆍ학습 모형은 기본적으로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문제를 확인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계획을 세워 그대로 실행해보는 단계를 거치게 되어 있기 때문에 ICT 활용은 수업 도입 단계에서 교사가 안내할 때를 제외하고는 학습자가 전 과정을 통하여 적절하게 필요에 따라 적용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문제해결 교수ㆍ학습 모형은 실과 전 단원에 걸쳐 적용할 수 있다. 특히, 공업기술 영역의 만들기에서는 공작적 문제해결 모형을 적용하기에 적합하고, 나머지 영역들에 대해서는 일반적 문제해결 모형을 적용하면 된다.
참고문헌
* 곽상만(1988), 실과 교육론, 갑을 출판사
* 교육부(1997),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 김용익(1998), 인터넷을 통한 Wsb-Based Instruction(WBI)의 교육적 효용성과 수업전략: 실과교육을 중심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23권1호
* 류청산(1999), 실과 수행평가의 질 관리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
* 왕석순(2000), 중등 실과(기술·가정)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수-학습 및 평가 전략,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 학술세미나 자료집
* 정성봉(1999), 실과 교수 학습, (주)교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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