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의 비극적 세계관의 연원과 소설화, 극복의 시도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을 중심으로-
비극성을 이해하도록 하며, 이를 통해 얻어진 결론으로 두 작품에 나타난 비극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이제부터 본격적인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의 작품 분석에 들어가고자 한다. 1.「만복사저포기」에 대한 비극적 세계관 탐구 1)「만복사저포기」의 서사구조 분석을 통한 비극적 세계관 고찰 1. 전개상의
[태그] 이생규장전 비극성 만복사저포기의 비극성|금오신화의 비극성 고전비극서사문학론|『금오신화』
[고전문학]금오신화 - 용궁부연록 연구사
1. 서론- 『금오신화』 연구사 『금오신화』에 관하여 지금까지 발표된 연구 성과는, 연구사를 정리한 논문이 두 편 나와 있을 정도로 그 양이 상당히 많다. 다양한 연구 가운데 서사방식을 다룬 대표적인 논의들을 살펴보면, 조윤제는 ‘전기체소설’이라고 규정하고 우리 소설의 시초라고 하였다. 하지만 ‘소설’이라는 개념은 ‘근대
[태그] 용궁 부연록|용궁부연록 금오신화|[고전문학]금
[동양문학의 이해] 금오신화(金鰲新話) - 아름다운 시와 비극적 결말의 이야기
금오신화』 우리나라의 고전을 배워 보니 이『금오신화』의 특징은 ‘시’와 ‘비극적인 결말’인 것 같다. 시를 별로 좋아 하지 않는 나에게 이 책은 꽤나 지루하게 느껴졌었다. 시로 대화를 한다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르겠고 무슨 대화를 시로써 그렇게 하는지 모르겠다고 생각을 하면서 책을 읽었었다. 하지만 계속 읽다 보니 왠지 대화보다
[태그] 동양문학 동양문화금오신화|그몽신화 金鰲新話|[동양문학의
[고전문학] 고소설에 반영된 도교적 요소 - 금오신화, 홍길동전, 유충렬전
론과 무술적 신앙을 보태고, 그 것을 불교의 체재와 조직을 참고하여 통합한, 불로장생을 주 목적으로 삼고 현세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으로 특정 지을 수 있는 종교이다. -도선 사상: 도가사상과 신선사상을 포함하는 개념 1. 금오신화 -도선적 역설- 조선전기의 도교에는 역리사상(逆理思想)이 큰 몫을 차지했다. 이는 모든 순리는 만
[태그] 고소설 도교|금오신화 홍길동전|[고전문학]
김시습의 금오신화
고전소설들을 거의 모든 작품들이 일대기 형식에다가 권선징악을 주제로 하고 있는데 금오신화는 이것에서 벗어난 주제를 가지고 있다. 이 점에서도 금오신화는 다른 여느 작품보다도 문학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이처럼 작가 김시습은 문학의 원론적인 부분을 충분히 가지고 금오신화를 지었으며 그의 작품은 천편일률적인 틀에서 벗어나 그
[태그] 금오신화 문학|한국문학 김시습|김시습의 금
금오신화에 나타난 결연과 이별양상
Ⅰ. 서론 1. 고찰 목적 및 고찰 방법 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가장 오래된 소설로 평가받고 있는 매월당 김시습의 『金鰲新話』는, 우리 문학사에서 처음으로 본격적인 ‘小說’의 형태로서 등장하였다는 점에서 많은 연구자들의 주목의 대상이 되어왔다. 이 작품은 김시습의 삼십대에 이르렀을 때 경주의 金鰲山에 은거하면
[태그]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금오신화에
김시습 한문학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인식 『금오신화』
김시습 한문학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인식 『금오신화』 [금오신화 시대적 배경, 금오신화 작가 생애, 금오신화 투영된 현실의식, 금오신화 여성인물, 금오신화 주체적 역사의식, 금오신화 지도자 애민의식] Ⅰ. 서론  우리 역사에서 뭇사람들의 관심을 끌만한 인물이 많으나 매월당 김시습만큼 그 행적이 범상치 않고 역사를 통해 끊
[태그] 금오신화 시대적 배경 금오신화 투영된 현실의식|금오신화 작가 생애 금오신화 여성인물|김시습 한문
[유형론][화법의 유형론][서사문학의 유형론][형용사의 언어유형론][융의 성격유형론]화법의 유형론, 서사문학...
론 1. 화법의 유형 1) 사적 담화 2) 공적 담화 2. 화법의 유형 1) 대화 2) 연설 3) 토의 4) 토론 5) 방송화법 3. 북한의 화법 유형 1) 입말화술 2) 방송화술 4. 화법의 형식과 내용별 유형 1) 형식적 기준 2) 내용적 기준 Ⅱ. 서사문학의 유형론 Ⅲ. 형용사의 언어유형론 Ⅳ. 융의 성격유형론 1. 내향적 사고 2. 내
[태그] 화법 언어유형론|유형론 성격유형론|[유형론][화
[김시습][금오신화][이생규장전][작품분석]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서사단위,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
금오산으로 들어간다. 그는 그 속에서 <금오신화>를 지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창작된 <금오신화>는 분명 자신의 이런 고민이 분명히 투영되었을 것이다.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서사단위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줄거리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분석 1. 이생과 최
[태그] 김시습 이생규장전|금오신화 고전소설|[김시습][금
[신화][건국신화][신화의 특징][건국신화의 역사적 의미][단군신화][금오신화][동명왕신화][건국신화의 서사...
론 Ⅱ. 신화의 특징 Ⅲ. 건국신화의 역사적 의미 Ⅳ. 단군신화 1. 삼국유사사(삼국유사), 권1 기이(기리), 고조선(고조선) 2. 해설 밀 감상 1) 역사적 해석 2) 민속학적 해석 3) 문학적 해석 3. 소재의 상징성 4. 다른 작품과의 관란성 Ⅴ. 금오신화 Ⅵ. 동명왕신화 Ⅶ. 건국신화의 서사구조 Ⅷ. 결론 참고문헌
[태그] 신화 단군신화|건국신화 금오신화|[신화][건국
한국 고전 소설 - 전기소설과 금오신화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효시 작품이다. 이 작품은 민중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중국전기소설인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이처럼 전기적 요소를 간직한 한문 소설은 고소설의 출발을 보여 줌과 동시에 국문 소설이 나오기 전에 임제의 '원생몽유록', '수성지', '화사' 등이 나와 가
[태그] 한국고전소설 금오신화|전기소설 이생규장전|한국 고전 소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고전의가치와 문장파예술가정지용등을 중심으로서술하시오0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가로 하자.젰. 서 론 Ⅱ. 본 론 1. 고전의 가치 1) 문학적인 면에서 가치 2) 교육적인 면에서 가치 3) 문화적인 면에서 가치 2. 대표적 문장파 예술가의 활동 1) 문장(文章)의 창간과 폐간 2) 문장파 예술가 3) 문장파의 활동 3. 정지용의 작
[태그]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문장파예술|고전의가치 정지용|문화통합론과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위상과 평가
최초의 소설론 금오신화에 대한 우리 문학사의 전통적인 위상평가는 '최초의 소설'이었다. 소재영, 정병욱, 설중환, 조윤제, 주왕산, 조동일 등의 연구는 금오신화를 우리 최초의 소설로 평가하고 있다. 정병욱은 금오신화를 문사를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인간의 참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소설문학을 확과게 자리잡게 한 점을 역사적 가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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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과 금오신화론 요약
서사 문학으로 수용될 것이 아니고 역사 기술의 한 방법일 뿐이다. 역사 기술의 한 방법이긴 하지만, 인물이 서술의 중심 대상이 되어 서술의 성격이 완성된 전의 출현은 한의 시대에 들어와 사마천의 “史記” 열전에서라고 할 수 있다. 사마천은 사기를 저술할 때 인물 각각의 전기인 열전을 마련하게 되어 인물에 대한 모든 것을 쉽게 알
[태그] 김균태의 전문학|설중환의 금오신화론|전 문학이란 무엇인가|김균태의 전문학 설중환의 금오신화론|금오신화의 비극성 고전비극서사문학론|전문학과 금
구비문학론 발표 자료-서사무가
【서사무가(敍事巫歌)】 무조(巫祖)에 얽힌 신화로서‘본풀이’라고도 한다. 무속신의 이야기로, 무속의식에서 구연(口演)되므로 무속신화이며, 반주에 맞추어 노래식으로 사연을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구비(口碑) 서사시이다. 영고(迎鼓)나 동맹(東盟)·무천(舞天) 등 고대의 제천의식이나 단군제(檀君祭)·동명제(東明祭)·혁거세제
[태그] 구비문학 국문학|성조푸리 칠성풀이|구비문학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