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당 김시습 생애, 매월당 김시습 사상, 매월당 김시습 소설과 시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 Ⅱ. 매월당 김시습의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Ⅲ. 매월당 김시습의 소설과 시 1. 소설『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4) 남염부주지(南炎浮州志) 5)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2. 시 1) 불여귀 2) 등성거산 3) 탄식 Ⅳ.
[태그] 매월당 금오신화|김시습 만복사저포기|매월당 김시
고찰(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김시습의 문학, 김시습의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
2.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Ⅱ. 김시습의 문학 1. 소설 『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 (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醉遊浮碧亭記) 4) 남염부주지 (南炎浮州志) 5) 용궁부연록 (龍宮赴宴錄) 2. 시 Ⅲ. 나가며
[태그] 매월당 금오신화|김시습 김시습의 사상|고찰(김시습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김시습 금...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浦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4.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5. 남염부주지(南炎浮州志) Ⅵ.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1. 평양에 소개 2. 기씨녀를 만남 3. 홍생 그 말을 모두 기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Ⅸ.
[태그] 김시습 남염부주지|금오신화 최유부벽정기|김시습 금오
김시습 금오신화 분류,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최유부벽정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이생규...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가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배경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분류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Ⅺ.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태그] 김시습 남염부주지|금오신화 최유부벽정기|김시습 금오
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금...
창작배경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Ⅵ.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1. 이생과 최녀 2. 이생 학교 가는 길 3. 이별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태그] 김시습 만복사저포기|금오신화 이생규장전|여성상, 김시
김시습 금오신화 의의,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이생규장전,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만복사저...
문답체 형식의 소설 5. 서사공간 확대 6. 서사기법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1. 평양에 소개 2. 기씨녀를 만남 3. 홍생 그 말을 모두 기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Ⅺ.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태그] 김시습 금오신화 금오신화|김시습 최유부벽정기|김시습 금오
한계,작품분석,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만복사저포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
초현실적 수법을 주로 계승 Ⅶ.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분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1. 이생과 최녀 2. 이생 학교 가는 길 3. 이별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Ⅺ.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Ⅻ.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태그] 김시습 이생규장전|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한계,작품분
김시습과 금오신화
기반을 확립하였다.1. 들어가며 2. 김시습 1) 생애 2) 사회적·사상적 위치 3) 세계관과 종교관 4) 금오신화의 창작 3. 금오신화 1) 자료의 전래 2) 금오신화와 전등신화의 관계 3) 전반적 성격 4) 작품해설 - 만복사저포기 - 이생규장전 - 취유부벽정기 - 남염부주지 - 용궁부연록 4. 나가며 5. 참고문헌
[태그] 김시습 만복사저포기|금오신화 이생규장전|김시습과 금
작가,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김시습 금오...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등 5편이 수록되어 있다. 원래는 이 5편이 작자가 지은 전부가 아니었던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는 이 5편밖에 전해지지 않고 있으며, 그것도 국내에는 필사본밖에 없고 일
[태그] 김시습 만복사저포기|금오신화 이생규장전|작가, 김시습
매월당 김시습의 금오신화
2. ‘금오신화’가 창작된 배경 3. ‘금오신화’의 다섯 이야기의 특징 Ⅲ. 금오신화 다섯 작품 해설 1. 만복사저포기 2. 이생규장전 3. 취유부벽정기 4. 남염부주지 5. 용궁부연록 Ⅳ.금오신화의 여러 사상과 철학적, 문학적 해석 1. 금오신화 속의 여러 사상 2. 금오신화의 문학적, 철학적 메세지 <참고문헌>
[태그] 매월당 김시습의 금오신화 금오신화|김시습 한문소설|매월당 김시
특별한 작품, <취유부벽정기>
만복사저포기>와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이계(異系)의 인물과 토론을 하거나 시를 나눈다는 점에서 <남염부주지>나 <용궁부연록>과 비슷하다. 때문에 <취유부벽정기>는 얼핏 보면 마치 <이생규장전>과 <만복사저포기>, <남염부주지>와 <용궁부연록>을 편가르듯 가르는, 다른 작품들의 흥미로운 부
[태그] 금오신화 취유부벽정기|김시습 고전|특별한 작품,
금오신화를 토대로한 한국 여성상의 대한 연구
1) 연구사 개관 15세기에 매월당 김시습(1435~1493)에 의해 창작된 『금오신화』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취유부벽정기」,「용궁부연록」,「남염부주지」의 5편으로 이루어진 단편 소설집으로, 우리 문학사상 최초의 소설집으로 인정받고 있다. 『금오신화』는 널리 알려진 대로 그 체재와 내용 면, 그밖에 字可의 용법과 문장
[태그] 금오신화 용궁부연록|여성상 취유부벽정기|금오신화를
김시습의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浦記)>, <이생규장전(李生窺牆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등 총 5편의 한문소설이 실려 있다. 『금오신화』는 창작의식이 분명하고 장르적 성격이 뚜렷한 새로운 장르이다. 자연발생적으로 나타난 것이 아닌 특정 작가에 의해
[태그] 김시습 고전소설|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김시습의 금
금오신화(작가, 작품 분석, 의의, 성격, 특징)
생애 (2)김시습의 사상 2. 작품 <금오신화> (1)자료의 전래 (2)창작시기 (3)각 작품의 내용 ◎줄거리 및 주제 ①만복사저포기 ②이생규장전 ③취유부벽정기 ④남염부주지 ⑤용궁부연록 ◎각 작품의 공통적인 성격 3.비교문학적인 고찰 4. 문학사적 의의 (1)문학사적 위치 (2)후대작품에 끼친 영향 5. <금오신화>교육 결론
[태그] 금오신화 소설|김시습 이생규장전|매월당 김시습 생애, 매월당 김시습 사상, 매월당 김시습 소설과 시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금오신화(작
금오신화
Ⅰ. 서론 「금호신화」는 조선 세조 때 김시습이 금오산에서 창작한 최초의 한문소설로 창작 당시 몇 쳔이었는지 알수 없으나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등 5편만 전하는 전기(轉奇)적 한문소설집이다. 김시습은 조선 초기의 문인으로 생육신의 한 사람이며 호는 매월당(每月堂), 동봉(東峯)
[태그] 금오신화 이생규장전|만복사저포기 취유부벽정기|금오신화
이전 1 2 3 4 5 6 7 8 9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