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소설「최치원」전에 나타난 환상성 연구
Ⅰ. 서론 우리나라 고전소설에 나타난 작품 중에서 환상성을 다루고 있는 소설들은 전기소설류이다. 일반적으로 볼 때 비현실적인 사건이 등장하는 것의 범주는 夢幻的인 것, 迷信, 詩, 두려운 것, 추리소설, 비극적인 것, 유모어, 유토피아,
[태그] 전기소설 환상성|최치원전 최치원전의 서사 진행상 단락 구조|전기소설「최
전기소설「최치원」전에 나타난 환상성 연구
Ⅰ. 서론 우리나라 고전소설에 나타난 작품 중에서 환상성을 다루고 있는 소설들은 전기소설류이다. 일반적으로 볼 때 비현실적인 사건이 등장하는 것의 범주는 夢幻的인 것, 迷信, 詩, 두려운 것, 추리소설, 비극적인 것, 유모어, 유토피아,
[태그] 최치원전의 서사 진행상 단락 구조|최치원전에 나타난 환상성|전기소설|최치원전의 서사 진행상 단락 구조 최치원전에 나타난 환상성|전기소설「최
[전기소설][최치원][유생전][이생규장전][유문성전]전기소설의 명칭, 전기소설의 분류, 전기소설의 유형,
전기소설의 명칭 우리는 흔히 중국 고전 소설 발전의 단계적[시대적] 특징을 개괄하여 魏晉 六朝의 志怪와 志人, 唐의 傳奇, 宋元의 話本, 明淸의 長篇章回體小說 등을 드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가운데 魏晉 六朝의 志怪, 志人과 唐의 傳奇
[태그] 전기소설 소설|최치원 유생전|[전기소설][
국문학 개론- 고전소설의 전반적 성격, 전기소설, 몽유소설, 의인소설
소설사적 의의 32 Ⅳ. 擬人小說(寓話小說) 1. 擬人小說의 槪念 및 유형 33 2. 擬人小說의 특성 33 3. 擬人小說의 전개와 양상 34
[태그] 국문학개론 전기소설|고전소설의 전반적 성격 몽유소설|국문학 개론-
고소설 속에 나타난 모티프가 어떻게 환상성을 구현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Ⅰ. 서론 고소설의 현실은 그 근저에 항상 환상성이 매개되어 있다. 따라서 독자들은 소설적 공간과 실제 현실을 혼동하지 않는다. 그들이 대리 만족의 즐거움을 누린다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소설적 공간 속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고소설을
[태그] 고소설 속에 나타난 모티프가 어떻게 환상성을 구현하 예언적 모티프의 실제|고전소설 모티프의 환상적 성격 고소설에서 본 예언적 모티프|고소설 속에
김시습 금오신화의 사상배경과 창작배경,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과 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
소설의 기본 특징이라고 보며 소설의 개념을 다시 규정하면 󰡔금오신화󰡕가 최초의 소설임을 근거 있게 확인할 수 있다. …중략… 그런데 󰡔금오신화󰡕는 중요한 대목마다 시가 삽입되고 시로써 심리묘사를 대신하는 등 서
[태그] 김시습 만복사저포기|금오신화 이생규장전|김시습 금오
『기재기이』 중 [최생우진기] 분석
Ⅰ. 서론 <최생우진기>는 16세기 전반 기재(企齋) 신광한(申光漢, 1484~1555)이 지은 『기재기이』에 실려 있는 네 편의 전기소설 가운데 하나이다. 『기재기이』는 작자가 분명하여 작자미상인 다른 고전 소설 작품에 비추어볼 때 작자의
[태그] 최생우진기 신광한|기재기이 기재 신광한|『기재기이』
김시습 금오신화 정의와 특징, 김시습 금오신화 연원과 사상, 김시습 금오신화 의의, 김시습 금오신화와
소설이고 모두 다섯 편으로 되어 있다. 이 금오신화는 낙천 불우한 사상의 표현인 동시에 그 형식적인 면에 있어서는 중국 교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으나 그 인물이나 지리적 배경은 모두 한국적이다. 지금까지 학계에서 최초의 고소
[태그] 김시습 금오신화 금오신화|김시습 최유부벽정기|김시습 금오
운영전 (雲英傳)
전기소설은 17세기에 들어서 현실적 경향을 강하게 드러내는데 이러한 현상은 이전 시기의 작품에 내재된 현실성을 강화하고 발전시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흔히 전기소설에서 두드러지는 환상성은 인간 존재의 기이함을 찾아 나섰다가 환
[태그] 운영전 중층적 서술구조|운영전 분석 조선 소설|운영전 (雲英
<이생규장전>에 나타난 작가의식 연구
전기 15세기의 특수한 상황과 김시습의 삶을 살펴봄으로서 작품 속에 투영되어 있는 내면의식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하여 몽환소설이 가지고 있는 환상성을 통해서 김시습의 고민과 갈등을 살펴보려 한다. ?1. 서론 2. 김시습과 금오신
[태그] 금오신화 김시습|이생규장전 작가의식|<이생규장전>
이즈미 쿄카(泉鏡花)와 우에다 아키나리(上田秋成)의 환상문학고찰
소설의 영향과 근세 괴담물의 유행 속에서의 아키나리가 각각 작품 속에서 어떠한 환상성의 양상을 보이는가는 흥미롭다 하지 않을 수 없다.?1. 서론 2. 문예용어로서의 [환상문학] 3. '영원한 소년'으로서의 남성 4. '아니마(anima)'로
[태그] 이즈미 쿄카 환상문학|우에다 아키나리 상호텍스트성|이즈미 쿄카(
나말여초 전기소설론 (전기소설이란 무엇인가?)
전기소설이란? (전기소설에 관한 이론정리) 전기소설에 대한 근래의 활발한 연구는 종래에 조선 초기 15세기의 소산인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소설의 효시로 보아 왔던 일반적 시각으로부터, 나말여초의 전기에서 우리소설의 기원을 파
[태그] 나말여초 전기소설론|전기소설 설화와소설|나말여초 전
전기소설
1. 전기소설의 재정의 초기소설사가 바로 전기소설사인 것으로까지 인식될 만큼, 우리 소설사에서 전기소설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새삼 언급할 필요가 없다. 그 동안 연구자들 사이에서는 <금오신화>를 소설의 출발점으로 보는 관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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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대 전기소설][당나라 전기소설][전기소설][소설][당나라][당대]당대(당나라) 전기소설의 의미, 당대(당
소설 관념을 벗어나지 못했으나 唐人에 이르러서야 의도적인 소설 창작이 이루어졌음을 밝혔다. 당나라에 이르러서 상상적인 이야기를 지어냈다고 하였으니 이것은 곧 당 전기를 일컫는 말이다. 노신도 당대 전기의 출현을 “의식적으로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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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소설에 대하여
Ⅰ.서론 1. 연구 목적 조선조 전기소설(傳奇小說)은 신화, 전설, 민담 등에서 소설로 넘어오는 과도기적인 문학 형태로서 삼국시대의 신화와 전설, 고려시대의 패관 문학에서 밑거름이 형성된 후 중국의 전기소설이 가미되어 이루어진 문학
[태그] 전기소설의 개념과 장르적 특징 애정류 전기소설의 체재상특징|나말여초의 애정류 설화 조선조 애정류 전기소설의 변형 양상|전기 소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