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김시습과 <금오신화> , 허균(許筠)과 <홍길동전>, 김만중의 <구운몽> ‧ <사씨남정기>, 박지원...
금오신화> ▸《금오신화》의 소설적인 특성 ▸ <금오신화>에 나오는 다섯 편의 작품 2. 허균(許筠)과 <홍길동전> 1) 허균과 서자의 관계 2) 허균과 홍길동전 3. 김만중의 <구운몽> ‧ <사씨남정기> -구운몽 -사씨남정기 4. 박지원과 그의 작품 1) 생애와 학문 경향 5. 궁중무대의 논픽션 궁중소설
[태그] 한국 김시습과 <금오신화>|문학사 허균(許筠)과 <홍길동전>|한국문학사 (
4단계 독학사 교양국어 시험대비 요약.
최고의 서정가요 고대문학의 집단가요에서 개인적 서정가요로 넘어가는 시기의 작품 : 공무도하가 충만한 사랑 남편과의 이별 남편의 죽음 <만남>이라는 의미를 지님. 최초의 시가 : <구지가>-가락국의 건국신화 최초의 한문소설집 : 김시습 <금오신화> / 용궁부연록,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
[태그] 4단계 독학사|영어영문학과 교양국어|4단계 독학사
고대 소설의 개념과 발달
대 소설. (2) 최초의 소설 : 김시습(金時習)의 ‘금오신화(金鰲新話)’. (3) 최초의 한글 소설 : 허균(許筠)의 ‘홍길동전(洪吉童傳)’. ① 금오신화: 소설로서의 요건을 갖추었고, 주제 의식이 분명했다. 명(明)의 구우(瞿佑)가 지은 ‘전등 신화(剪燈新話)’의 영향을 받아 창작되었다. ② 홍길동전 :‘서얼차대’라는 당대의 복잡한
[태그] 고대 개념|소설 발달|고대 소설의
고전소설의 작자와 독자 이론정리
홍길동전」 윤계선 : 「달천몽유록」 권 칙 : 「안여식전」, 「강로전」 정태제 : 「천군연의」 김만중 : 「구운몽」, 「사씨남정기」 조성기 : 「창선감의록」 홍세태 : 「김영철전」 이정작 : 「옥린몽」 박지원 : 「허생전」,「호질」,「양반전」,「마장전」,「예덕선생전」등젰. 작자 1. 소설에 대한 시대적 인식
[태그] 고전소설 작자|작자와독자 독자|고전소설의
[국어작문/고전소설] 서포 김만중(金萬重)의 문학사상 및 구운몽,사씨남정기 등 작품분석 및 한계점 모색
사씨남정기'나 모친을 위로하기 위해 순수한 우리말로 유배지에서 쓴 '구운몽' 같은 국문소설의 창작은 허균을 잇고 조선후기 실학파문학의 중간에서 훌륭한 소임을 수행한 것으로 평가된다. 2. 시대적 배경과 사상적 입장 김만중이 활동했던 17세기는 주자학의 체계가 엄격히 수립된 시기인 동시에, 주자학의 사상체계가 무너지던 시기였
[태그] 김만중 서포김만중|사씨남정기 구운몽|[국어작문/고
서포 김만중
사씨남정기'나 모친을 위로하기 위해 순수한 우리말로 유배지에서 쓴 '구운몽' 같은 국문소설의 창작은 허균을 잇고 조선후기 실학파문학의 중간에서 훌륭한 소임을 수행한 것으로 평가된다. 2. 시대적 배경과 사상적 입장 김만중이 활동했던 17세기는 주자학의 체계가 엄격히 수립된 시기인 동시에, 주자학의 사상체계가 무너지던 시기였
[태그] 서포 김만중 김만중|서포 사씨남정기|서포 김만중
17세기 한문소설의 전개와 제반특질
대대적 사회개혁 - 비판적 지식인들의 불만 - 소설작가 탄생 촉진 2. 소설의 장르적 성숙과 지위의 향상 : 17C 후반 김만중 <사씨남정기>, <구운몽>, 조성기 <창선감의록> 3. 소설의 성행과 수준의 고도화 : 18, 19세기 박지원의 소설과 판소리계 소설 ● 소설 성행의 원인 * 근대 지향적 의지와 복고적 태도의
[태그] 한문소설|17세기|국문학사|한문소설 17세기|17세기 한문
고소설 (특징, 유형, 용어, 시대 구분)
소설의 형태상 특성이 갖추어진 데서 나타나고 있다. 이 시기의 소설들 중에는 작가의 창작경위의 견지에서 고찰할 때 첫째로, 『임진록』,『전우치전』 등과 같이 구전설화를 토대로 하여 쓰여진 것으로서 작가가 알려져 있지 않은 작품들도 있고 둘째로, 허균의 『홍길동전』, 김만중의 『사씨남정기』,『구운몽』등과 같이 양반출신의 진
[태그] 고소설 시대|용어 유형|고소설 (특징
북한의 고전문학사 - 조선시대
소설 <임진록>과 <박씨부인전> 2) 박인로의 가사 <태평사>와 <선상탄> 3) 애국주의 사상감정을 노래한 대표적인 서정시 2. 소설의 활발한 창작과 당대현실에 대한 비판적 기백의 강화 1) 소설<홍길동전>과 <전우치전> 2) 김만중의 소설 <사씨남정기>와 <구운몽> 3. 시가문학의 다양한 발전 1) 현실생활의 부정적인 면을 폭로 비판한 대
[태그] 북한문학 고전문학사|북한 북한문학사|북한의 고전
고소설 5작품 감상문 (금오신화/ 홍길동전/ 구운몽/ 양반전/ 춘향전)
과감하게 보여준다는 것은 꼭 한번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런 사랑을 홍건적의 난으로 인하여 잃어버리지만 상제의 배려에 따라 환신으로서 세상에 돌아와 이서생과 3년을 더 산다. 1. 김시습의 '금오신화' 2. 허균의 '홍길동전' 3. 김만중의 '구운몽' 4. 박지원의 '양반전' 5. 판소리계 소설 '춘향전'
[태그] 고소설 홍길동전|금오신화 구운몽|고소설 5작품
고소설5작품 감상문
난으로 인하여 잃어버리지만 상제의 배려에 따라 환신으로서 세상에 돌아와 이서생과 3년을 더 산다. 이 장면은 작가 김시습이 절개에 대하여 세조에게 던지는 말이다. 어떠한 역경과 환난이 닥1. 김시습의 '금오신화' 2. 허균의 '홍길동전' 3. 김만중의 '구운몽' 4. 박지원의 '양반전' 5. 판소리계 소설 '춘향전'
[태그] 금오신화 구운몽|홍길동전 양반전|고소설5작품
고대소설 금오신화
소설 : 운영전, 구운몽, 옥루몽, 춘향전, 숙영낭자전, 숙향전 - 풍자 소설 : 요로원야화기, 배비장전, 이춘풍전 - 가정 소설 : 사씨남정기, 장화홍련전 ○ 설화 소설 - 설화 소설 : 흥부전, 심청전, 삼설기 - 의인 소설 : 장끼전, 토끼전, 두껍전 <고대소설> 1. 개념 2. 발생 3. 특징 4. 작품 (1) 금오신화 (2) 박지원의
[태그] 금오신화 고대소설|김시습 전등신화|고대소설 금
고전소설의 작가와 작품
대표적인 작가인 김시습, 임제, 허균, 김만중, 박지원, 신재효와 그들의 대표작품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젰. 서 론 Ⅱ. 본 론 1. 《금오신화》의 작가 김시습 2. 한문소설 작가 임제 3. 최초의 국문소설 <홍길동전>의 작가 허균 4. <구운몽>의 작가 김만중 5. 실학 사상가이며 사실주의 작가 박지원 6. 판소리 이론
[태그] 김시습 허균|임제 김만중|고전소설의
고전소설 소설사
소설시대의 도래(조선전기)▶ 금오신화와 기재기이▶ 국문 창제와 번역소설의 성행 ▶ 중국 소설의 유입과 영향▶ 잡기 · 야담류의 성행 전후의 사회변동과 소설의 변모(조선후기)▶ 임병양난과 영웅소설의 성행 ▶ 홍길동전과 그 아류작품들▶ 구운몽과 사씨 남정기▶ 가전체와 몽유록의 발달▶ 궁정 배경의 작품들▶ 설화의 소설화작품
[태그] 고전소설 소설사 고소설|소설사 고전소설|한국문학사 (김시습과 <금오신화> , 허균(許筠)과 <홍길동전>, 김만중의 <구운몽> ‧ <사씨남정기>, 박지원, 궁중무대의 논픽션 궁중소설, 판소|고전소설 소
고전문학총정리 완결판
한다. ②작가에 대한 견해: 곽리자고의 아내 여옥이냐, 白首狂夫의 아내냐 젾煮 가요 향가 고려 속요 경기체가 시조 가사 악장 설화 전(전) 고소설(고소설)론 의인 소설 몽유록 김시습과 금오신화 허균과 홍길동전 군담소설 김만중과 구운몽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박지원
[태그] 고전문학총정리 완결판 김만중과 구운몽|고전 김시습|고전문학총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