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과 금오신화
소설에서 찾을 수 있다. 전기체 소설은 당대에 개인 창작자가 여러 가지 기이한 이야기를 소설 형식으로 구성해서 인간 현실이나 인간관계를 반영한 것인데, 우리나라에서는 나말여초에 꾸준히 발달했다. 위의 한문 소설들은 비록 작자의 허구의식이 동원되었다 해도 전승설화에 기본적으로 충실했던 데 비해, 15세기 ‘금오신화’에 이르면 민
[태그] 김시습과 금오신화|한국문학개론|금오신화|김시습과 금오신화 한국문학개론|김시습과 금
고전소설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메시지 분석 - <이생규장전> <홍길동전> <사씨남정기> <양반전>을 중심으로
소설에서 드러나는 메시지 전달의 효과적인 부분과 한계점을 드러내는 데에 집중하였다. 2. 개별 고전소설 분석 2.1 <이생규장전> 분석 <이생규장전>은 김시습이 지은 『금오신화』의 한 부분으로 여성의 절개와 정조를 강조하는 한편 유교적 원칙이나 규율에만 얽매인 것이 아닌 인본주의 기초 아래 절개와 정조를 강
[태그] 이생규장전 양반전|홍길동전 사씨남정기|고전소설에서
2016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신화, 그리스로마신화 등) ㉡ 전설 - 인간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 - 사실을 근거로 하기 때문에 증거물이 있음 - 역사성을 토대로 함 ㉢ 민담 - 허구성을 바탕으로 함 - 흥미를 강조한 이야기 (2) 소설의 흐름 ① 생성기 - 본격적인 고소설을 마련하는 생성시기(허구적 전개) - 가전체, 전기체 소설의 시대 - 금오신화,
[태그] 고전소설강독 방통대고전소설강독|고전소설강독시험 방송대고전소설강독|2016년 1학기
2016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소설의 출현 - 귀족문학과 서민문학의 장벽을 허물면서 비롯된 소설 장르도, 한문소설인 상층 소설이 임병 양난 이후 서민적 국문소설로 중심이 옮겨 감으로써 본격적 소설 시대가 펼쳐지게 됨 2) 고소설의 발전과정 ① 생성기 - 본격적인 고소설을 마련하는 생성시기(허구적 전개) - 가전체, 전기체 소설의 시대 - 금오신화, 최치원전 ②
[태그] 고전소설강독 방통대고전소설강독|고전소설강독시험 방송대고전소설강독|2016년 1학기
고소설
소설 인접 장르][고소설 유형][고소설 일원론][고소설 다원론][고소설 유통방식] 1. 고소설의 개념 (1)고대소설 고대소설이라고 할 때의 고대는 중세, 근대와 함께 시간적인 의미를 가지며 대개 고조선에서 삼국시대를 거쳐 신라 말기, 또는 고려 초기에 이르는 시기를 뜻함. 여기서 우리가 총칭하는 소설은 나말여초부터 조선시대
[태그] 고소설 [고소설 개념][고소설 명칭][고소설 번위][고 고소설 인접 장르|고소설 형식적 특징 고소설 유형][고소설 일원론|고소설
2016년 하계계절시험 고소설론과작가 시험범위 핵심체크
제1강: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고소설의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소설의 개념】 주인공인 자아가 현실세계의 장벽을 넘어서는 과정의 사건을 만들어 내며 현실 문제를 반추함 (1)고소설의 시점: 학계의 합의로 나말여초(신라말 고려초)시기의 전기 소설 (2)전기소설의 특징: 기이한 것, 특히 환상적이
[태그] 고소설론과작가 방송대고소설론과작가|방통대고소설론과작가 고소설론과작가기말고사|2016년 하계
2016년 2학기 고소설론과작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1강: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고소설의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소설의 개념】 주인공인 자아가 현실세계의 장벽을 넘어서는 과정의 사건을 만들어 내며 현실 문제를 반추함 (1)고소설의 시점: 학계의 합의로 나말여초(신라말 고려초)시기의 전기 소설 (2)전기소설의 특징: 기이한 것, 특히 환상적이
[태그] 고소설론과작가 방송대고소설론과작가|방통대고소설론과작가 고소설론과작가기말고사|2016년 2학기
2016년 2학기 고소설론과작가 멀티미디어 강의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강: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고소설의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소설의 개념】 주인공인 자아가 현실세계의 장벽을 넘어서는 과정의 사건을 만들어 내며 현실 문제를 반추함 (1)고소설의 시점: 학계의 합의로 나말여초(신라말 고려초)시기의 전기 소설 (2)전기소설의 특징: 기이한 것, 특히 환상적이
[태그] 고소설론과작가 방송대고소설론과작가|방통대고소설론과작가 고소설론과작가기말고사|2016년 2학기
한시가 된 고소설
소설시 비평(題小說詩批評)이라고 한다. ’제○○시(題○○詩)‘형식의 고소설 비평은 ’제화시(題畵詩)‘라는 그림 비평 방식을 소설 비평에 차용한 것이다. 따라서 ’제소설시 비평‘은 우리 소설 비평의 한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형식의 비평이 등장한 것은 김시습의 ’제전등신화후‘에서부터다. 이 ’제소설시 비평‘은 ’서·발
[태그] 한시가 된 고소설 홍주원(국문소설소생전에대해장남삼아쓰다)|이양오(제구운몽후) 한시|한시가 된 고
[새 민족문학사 강좌] 요약
신화의 형성 고대가요의 전통과 향가 삼국시대에서 남북국시대까지의 한문학 동아시아 서사문학의 지평과 나말여초 서사문학 나말여초의 문학사적 전환과 최치원 고려가요의 다양한 모습 고려중기 민족현실과 이규보의 모색 여말선초 사대부 문학과 현실주의 경향 『금오신화』의 출현과 김시습의 문학사적 위상 조선전기 필
[태그] 새 민족문학사 강좌 총론: 민족문학의 개념과 그 사적 전개|요약 새 민족문학사|[새 민족문학
김시습 한문학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 인식
김시습 한문학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 인식 [김시습 작가 생애, 김시습 역사적 인식, 금오신화 전 감계론적 역사의식, 김시습 한시, 김시습 현실 비판 의식, 금오신화 투영된 현실의식, 금오신화 시대적배경] 1. 서론 김시습은 유, 불, 선 이라는 동양의 3대 사상을 아우르는 사상가이자 기인이었다. 김시습은 이상세계를 꿈꾸며 그
[태그] 김시습 한문학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 인식 [김시습 작 금오신화 전 감계론적 역사의식|김시습 역사적 인식 김시습 한시|김시습 한문
고소설의 형태상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한국문학개론 학습평가 리포트 <고소설의 형태상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고소설은 19세기 말까지의 우리 소설을 이르는 말이다. *신화 : 자아와 세계가 상호보완적이거나, 동질적인 관계를 갖게해 대결하여 자아와 세계에 두루 통용될 수 있는 포괄적인 질서 즉, 신화적 질서를 구현하는 것. *전설 : 자아와 세계가 세계의 우
[태그] 고소설 고소설의형태상|고소설의 고소설의형태상특성|고소설의 형
이공본풀이 감상문
신화라고 자부한다. 모든 가치들을 일획적으로 결단을 내리지 않는다. 모두 독자들이 상상해야 하며, 정해진 정답은 없다. 깊이는 무궁하다. 이것이 신화의 매력인가 싶었다. 특히 이것이 소설이 아닌 신화이기에 더욱더 매력적인 것 같다. 이러한 소재는 전에 알려지지 않았었다. 따라서 숨겨진 비밀의 화원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그리고
[태그] 이공본풀이 감상문 (이공본풀이 감상평 이공본풀이 감상문|이공본풀이 영화 감상문 이공본풀이 영화 내용|이공본풀이
[중국문화의 이해] 중국의 문학
음운의 높낮이 사용, 율시의 형태를 띔 사실주의와 낭만 주의로 나뉘어짐. 관리들에게 문화 권력에 대한 지위를 유지하고 보편적인 글쓰기의 하나로 자리 잡음.1. 중국 문학의 특수성 2. 중국 문명의 기원(중국의 신화) 3. 중국의 시가 4. 중국의 소설 5. 중국의 종합 예술, 희곡 6. 중국의 고전 산문 7. 중국의 현대 산문
[태그] 중국문화의 이해 중국문화의특수성|중국의 문학 중국의시가|금오신화 나말여초소설|[중국문화의
(중국문학의 이해) 중국문학의 이해(China Literature)
개척 근체시의 완성은 문학사적으로 노래말에서 시작한 중국의 시가문학이 눈으로 읽는 시들로 전환되었다는 의미1. 중국문학의 특수성 2. 신화, 중국문명의 기원 3. 노랫말, 중국문학의 정수 4. 소설, 그 작고 보잘 것 없는 이야기 5. 종합예술, 중국희곡 6. 사대부의 글쓰기, 중국 고전산문 7. 전통의 부정, 현대문학
[태그] 중국문학 중국 경극|중국 희곡 중국 현대문학|(중국문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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