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당 김시습의 금오신화
Ⅱ. 금오신화에 대하여 1. ‘금오신화‘란?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조선전기의 천재 문인이자, 사상가인 매월당(梅月堂)김시습(金時習)이 창작한 단편소설집이다. 김시습은 현실상황을 우울하게 응시하고 인간존재의 문제와 결함(缺陷)
[태그] 매월당 김시습의 금오신화 금오신화|김시습 한문소설|매월당 김시
[김시습][매월당 김시습][금오신화]매월당 김시습 심층 고찰(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김시습의 문학, 김시
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1. 생애 2.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Ⅱ. 김시습의 문학 1. 소설 『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 (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醉遊
[태그] 매월당 금오신화|김시습 김시습의 사상|[김시습][매
매월당 김시습 생애, 매월당 김시습 사상, 매월당 김시습 소설과 시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 Ⅱ. 매월당 김시습의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Ⅲ. 매월당 김시습의 소설과 시 1. 소설『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4) 남염부주지(南
[태그] 매월당 금오신화|김시습 만복사저포기|매월당 김시
금오신화의 성격 및 소설사적 의의
금오신화>의 의의를 이론적으로 규명하려는 의욕적 시도가 이루어졌다.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선행연구 검토와 연구방향 3.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작자와 작품 1. 매월당 김시습과 금오신화 2.『
[태그] 김시습 만복사저포기|금오신화 매월당|금오신화의
김시습-『금오신화(金鰲新話)』, 작가, 개별 장품, 의의
Ⅰ. 서론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조선 전기의 문인이자, 사상가인 매월당 김시습이 지은 단편소설집으로, 최초의 한문소설로 널리 알려져 있는 작품이다. 「이생규장전」, 「만복사 저포기」,「남염부주지」, 「취유부벽정기」,「용궁부
[태그] 금오신화 생육신|김시습 매월당|김시습-『금
[김시습][금오신화][김시습의 금오신화][김시습 사상]김시습과 금오신화 분석(작가적 배경, 김시습과 문
매월당은 삼각산 중흥사에서 수학 독서하다가, 21세 되던 해에 수양대군이 단종을 몰아내고 왕권을 잡았다는 소문을 듣고는 즉시 머리?Ⅰ. 작가적 배경 Ⅱ. 김시습과 문학 Ⅲ. 김시습의 사상 Ⅳ. 금오신화의 사상적 배경 Ⅴ. 금오
[태그] 김시습 매월당|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김시습][금
[국문학] 김시습에 대한 작가론
김시습의 생애 (2) 김시습의 문학적 생애 (3) 김시습 방외인으로서의 삶 Ⅱ. 김시습의 사상과 문학관 (1) 사상 (2) 문학관 Ⅲ. 김시습의 작품활동 Ⅳ. 김시습의 삶에 대한 의견들 Ⅴ. <금오신화>를 통해 본 작가 김시습 Ⅵ. 매월당
[태그] 김시습 작가|작가론 금오신화|[국문학] 김
[한국문학사]매월당 김시습 연구
지병과 설상가상으로 21세에 일어난 세조의 왕위찬탈은 그로 하여금 현실에 환멸을 느끼게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Ⅰ. 연구 목적 Ⅱ. 시대 배경 Ⅲ. 전기적 배경 Ⅳ. 사상 Ⅴ. 문학 세계 1. 금오신화 2. 시문학 <참고문헌>
[태그] 한국문학 김시습|근대문학 고전문학|[한국문학사]
매월당 김시습
금오은둔기(金鰲隱遁期) 1.5 실의배회기(失意徘徊期) 2. 매월당 김시습의 사상 2.1 유교사상 2.2 불교사상 2.3 도선사상 3.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에 대한 고찰 - 매월당의 방외인(方外人)적 인생 4. 금오신화(金鰲神話) 4.1 금오신화
[태그] 매월당 고전작가론|김시습 금오신화|매월당 김시
매월당 김시습(金時習)
김시습의 문학사적 위치는 그의 수많은 작품 가운데서도 『금오신화』를 창작했다는 데서 찾아볼 수 있다. 그는 조선 전기의 기본적인 골격이 잡혀져 가던 때에 나서 신흥사대부의 한 사람이면서도 당시의 체제에 속하기를 거부한 탈속적이
[태그] 매월당 작가론|김시습 고전작가론|매월당 김시
<금오신화(金鰲新話)> 이생규장전(李生窺牆傳),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연구
김시습이며 그는 그가 익숙해 있던 불교적 우주관, 時空觀, 生死觀 등의 認識 方法을 통하여 超越의 의지를 상상의 세계에서 그려본 것이 「萬福寺樗蒲記」라 할 수 있다.?Ⅰ. 서론 Ⅱ. 서사적, 유형적 특징  1. 萬福寺樗蒲記  2.「李
[태그] 금오신화 이생규장전|김시습 만복사저포기|<금오신화(金
금오신화(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연구 (金鰲新話(萬福寺樗蒲記, 李生窺墻傳))
금오신화 다섯 편은 하나로 통일되는 주제의식에서 이루어진 작품이 아니고 별개의 작품이므로 통합적 연구를 통해서는 작품마다의 독자적인 특수성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萬福寺樗蒲記>는 話素와 배경을 중심으로, <
[태그] 금오신화 매월당|김시습 만복사저포기|금오신화(만
<금오신화(金鰲新話)>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牆傳) 연구
금오신화 다섯 편은 하나로 통일되는 주제의식에서 이루어진 작품이 아니고 별개의 작품이므로 통합적 연구를 통해서는 작품마다의 독자적인 특수성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萬福寺樗蒲記>는 話素와 배경을 중심으로, <
[태그]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김시습 매월당|<금오신화(金
매월당 김시습(1435-1493) - ‘탈주’와 ‘해체’의 기획
▶ ‘신세모순’과 방외로의 ‘탈주’ 조선시대 사대부의 삶의 양식은 크게 '출(出)'과 '처(處)'의 두 유형으로 나뉘는데, '출'이 중앙의 관인으로 나아감을 뜻하는 데 대해 '처'는 시골의 전원으로 은퇴함을 뜻한다. '출처'는 정치권력에 대한
[태그] 금오신화|매월당|김시습|금오신화 매월당|매월당 김시습의 금오신화|매월당 김시
금오신화 집필기를 중심으로 본 김시습의 삶
1. 출생에서 금오신화를 쓸 때까지의 행적 김시습의 본관은 강릉이고, 자는 열경(悅卿). 호는 매월당·동봉·청한자·벽산을 썼다고 하며, 별칭으로 자신을 법호 설잠, 시호 청간이라 하였다 전해지는 생육신(生六臣) 중 한 사람이다. 혹자는 이
[태그] 김시습|금오신화|생애|김시습 금오신화|금오신화 집